본문 바로가기
영화

[넷플릭스 시리즈] 매니페스트 시작하면 못빠져나와요. (시즌1~시즌4)

by 빅복쓰 2023. 3. 2.

1. 넷플릭스 시리즈 - 매니 페스트 

2018년 9월 24일 첫 방영되었고, 2022년 7월부터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미스터리 미국드리마이다. 제목인 Manifest란 승객의 명단을 뜻하는 영단어다.
이 드라마는 2013년 자메이카에서 뉴욕으로 향하는 몬테고 항공 828편이 비행기 운항중 심한 난기류를 겪으면서 191명의 승객과 승무원들에게 생기는 미스테리한 사건을 배경으로 계속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스토리로 진행된다.
 
비행기의 탑승한 벤스톤의 가족을 중심으로 주변 탑승객들에게 일어나는 기이한 일들과 계시들을 해결해 가는 과정이 다음편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스토리로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봐야할 시리즈다.

2. 매니페스트  회차 정보.

매니패스트 시즌1은 1화~16화로 시즌 1스럽게 모든 극 진행이 빠르고 스펙터클하게 흘러간다. 사실 회차가 지나갔는지도 모르게 내용이 이어지고 흥미진진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다. 시즌2와 시즌3는 1화~13화로 시즌1에 비해 몇 화 줄었으나 탄탄한 스토리로 빈 구석 없이 극이 진행된다. NBC에서 처음 방영하였을 때 시즌3을 끝으로 다음시즌 제작을 취소했고 이 때문에 팬들의 부활운동이 있었다고 한다. 이때 넷플릭스에서 시즌1과 2를 공개했는데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넷플릭스에서 시즌4 제작이 결정됐다. 당초 제작자는 총 6개의 시즌을 계획했으나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면서 시즌4를 1,2파트로 나눠 총 20화로 방영하고 마무리하는 걸로 변경되었다. 2022년 11월 4일 시즌4의 첫 10 에피소드가 파트 1로 공개되었다. 시즌이 길어지면 스토리 고갈이나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쉽지 않다. 매니패스트 드라마 자체는 흡인력이 있지만 로스트와 비슷한 설정으로 시즌이 거듭되면서 많은 떡밥만 쌓여가고 있다. 장기 시즌이 많은 미드의 특성상 이런 부분들만 감안 한다면 새로운 개시로 그에 연관된 승객들이 등장하면서 사건을 해결하는 식으로 에피소드들이 전개되는데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부분이다.그러나 원래 계획이 6시즌으로 이루어졌고, 이를 나머지 시즌에서 완결하려니 시즌4에선 2년의 시간이 흘러 예고된 날짜가 다가오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다. 파트 1에서 원래 두 시즌에 걸쳐 풀어갔을 핵심 플롯들이 중심이 되어 플러 가면서 이전에 비해 새로운 등장인물이 줄어들고 이전 사건에서 연관된 승객들의 비중이 증가하였다. 시즌3에서는 다소 지루한 전개로 혹평이었는데, 시즌4는 좀 개선된 모습이었다.

 

3. 매니패스트 줄거리

시즌12013년 자메이카 공항을 출발한 뉴욕행 항공기 828편이 사라지고 사람들은 항공기가 폭풍우에 휩쓸려 승객들은 모두 세상을 떠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비행기는 정확히 5년뒤 뉴욕공항 활주로에 착륙한다.실제로 5년이 흘렀지만 승객들은 항공기 탑승후 몇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승객들은 이 황당하기만 한 상황에 당황하고, 그건 남겨진 가족들과 그들이 죽었다고 생각했던 세상에도 큰 충격이었다. 결국 미국정부는 그들에 대한 모든 사항을 비밀내사를 시작한다. 한편 가족품을도 돌아온 그들은 꿈만 같은 시간을 보내던 중 이상한 환청과 이미지를 보개 되고 우연히 범죄현장에서 피해자들을 구해내며 신비한 힘에 대한 미스터리를 품게 된다. 이런 환청은 비행기 승객 대부분이 겪는 문제로 이들은 이것을 계시라 생각하고 그 계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828편에 탔던 남매 벤과 미케일라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데 이들은 위기에 놓은 승객들을 도와줌과 동시에 계시의 비밀을 밝히기 위한 조사를 이어간다. 그 과정에서 밝혀진 충격적인 사실은 828편 생존자 외 의도 죽음에서 돌아온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이 있었고,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죽어있던 날만큼 생존한 뒤 다시 죽음을 맞이한다는 것이다. 그러니 828편 승객들도 돌아온 날부터 5년 후 다시 죽게 된다는 떡밥을 던지고 시즌 1이 막을 내린다.

 

시즌2미카일라의 5년전 약혼자는 그녀의 제일 찬한 친구과 결혼한 상황이지만 재러드는 돌아온 그녀에 대한 미련을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결국 파경을 맞이한다. 하지만 미카일라는 자신과 비슷한 이유로 죽음에서 돌아온 지크를 만나 이유 모를 끌림에 재러드의 마음을 받아주지 못한다. 미카일라와 지크는 지크의 죽음을 맞이하는 날 급하게 결혼을 하게 된다.  한편 벤의 부인 그레이스는 임신을 하게 되고 어느 날 갑자기 계시를 받게 된다. 다시 태어난 자가 아닌 그레이스는 이 모든 게 배속아기 때문이라 생각하고 자신도 그 계시를 풀어가며 승객들에게 닥쳐오는 죽음의 날의 비밀을 풀기 위해 노력한다. 벤의 가족 중 유일하게 계시를 받지 못하는 딸 올리브도 소외감을 느끼지만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고대유물들이 품고 있는 비밀과 승객들에게 보이는 계시가 암시하는 암호 같은 의미를 풀기 위해 노력한다.결혼한 지크는 다시 살수 있는 날이 1년뿐이었는데 그날이 다가오고, 그날 운명처럼 계시가 나타나고 죽음 앞에서도 그 계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결국 얼음물에 빠진 캘을 구하고 본인은 죽음을 맞이하는 듯했으나 극적으로 죽음에서 돌아오며 시즌 2가 끝나게 된다. 지크가 예정된 죽음의 날에서 살아 돌아왔다는 건 남은 시즌에서는 남은 이들에게도 살 수 있는 희망이 있다는 것이니 시즌 3으로 시청자를 이끌게 된다.

 

4. 다음시즌이 기대되는 넷플릭스 시리즈

시즌3는 다소 반복되는 계시와 그를 해결하는 이야기로 조금 지루함이 느껴졌다. 반면 시즌4는 조금 빠른 구성으로 다시 시청자들의 흥미를 이끌었다. 신나게 보고 있던 길고 긴 스토리가 에피소드 2로 다시 찾아왔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엔딩이 해피엔딩이었으면 좋겠다.